저는 외국에 나가서 살아본 적도 없고, 학교 다닐 때 영어를 잘 하지도 못했습니다. 시중에 존재하는 모든 영어 방법을 해보았고 웬만한 교재나 프로그램을 전부 써봤습니다. 이 글만 읽으시면 영어 회화 마스터로 가는 공부 방법을 알게 되실 겁니다.
영어 회화 공부 방법
영어 회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노출과 꾸준함입니다. 장담하는데 이 두 가지만 명심하시면 알파벳도 잘 모르시는 분들도 영어 회화를 마스터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영어 회화 학원이나 과외 같은 것을 제외한 모든 방법을 적어드릴 테니 천천히 읽어 보시고 자신에게 제일 잘 맞는 방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1. 번역가 혹은 통역가 되기
위에서 말했다시피 영어 회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공부하는 방식이 아니라 노출과 꾸준함입니다. 이것 두 개만 맞춰지면 사실 세상에 존재하는 그 어떤 공부법을 사용해도 결국 실력은 는다는 게 저의 결론입니다.
그렇다면 저희는 영어 공부 방법을 선택할 때의 기준을 새롭게할 필요가 있습니다. 얼마나 효율적이고 빠르게 영어실력이 늘까가 아닙니다. 얼마나 영어 공부를 유지할 수 있느냐가 중요합니다.
그 이유를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여러분에게 제일 빠르고 효과적으로 영어 회화 실력 늘리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그냥 영어로 되어 있는 책 한 권을 통째로 암기하시면 됩니다. 하루 한 시간이라도, 단 몇 문장이라도 좋으니까 영어 원문을 외워 보세요.
장담하는데 정말 빠른 속도로 영어실력이 엄청난 속도로 느실 겁니다. 그러면 모든 사람들이 이 방법을 유지할 수 있을까요?
제가 봤을 때 이러한 방법으로 영어 실력을 올리시려고 시도하신 분들중 성공하신 분은 거의 없을 겁니다.
너무 재미없기 때문에 하루 이틀 공부하다가 끝내버리거든요. 제가 말했던 노출과 꾸준함 그 어떤 것도 충족이 되지 않았네요.
가장 중요한 것은 영어 공부가 재밌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실 영어 회화 공부는 재미없을 이유가 없습니다. 수학 국어처럼 진짜 공부하듯이 공부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는 영어 독해처럼 문법이나 구문을 공부할 필요도 없습니다.(물론 독해를 잘하면 유리하긴 합니다.)
그냥 재미를 느낄만한 영어 관련한 어떤가를 꾸준하게 내 자신에게 노출시켜 주면 됩니다.
그중에서도 저는 통역가가 되시길 추천합니다. 잡다한 내용은 생략하고 방법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 우선 자신이 내일 외국인을 만난다고 생각하고, 이야기하고 싶은 주제를 선정합니다.
- 그 주제에 맞게 하고 싶은 말을 한글로 작성합니다.
- 번역기를 통해 영어로 바꿉니다.
- 지피티를 통해 만들어진 영어 내용을 '외국인이 말하듯 자연스럽게 바꿔줘'라고 명령합니다.
- 그내용을 상대가 있다고 생각하고 이야기합니다.
- 중요한 것은 여기서 나의 대화 내용만 생각하는게 아니라 외국인의 반응과 멘트까지 생각해서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위 내용에 팁을 드리자면 외국인의 반응이 어떨지 생각이 안나신다면 자신이 말할 문장을 지피티에게 말하고 지피티에게 적당한 반응을 만들어 주라고 하면 됩니다.
여러분 AI를 통해서 가상의 외국인을 만들어 집에서 편하게 영어공부를 하실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내가 만든 혹은, 만들어진 영어 문장을 번역기 등에 넣어서 발음을 들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발음이 너무 딱딱하다면 제가 추천하는 사이트를 이용해 보세요.
마지막으로 여러 문장을 만들고 긴 대화를 할 필요도 없습니다. 처음엔 5분도 안 되는 짧은 대화부터 시작해 보세요. 30분 1시간씩 매일 공부하려고 마음먹는 것보다 하루 5분씩이라도 매일 꾸준히 영어에 노출되는 것이 훨씬 효과가 좋습니다.
이렇게 몇 달만 해보시면 영어에 대한 태도 자체가 달라지실 겁니다. 바로 효과를 보실 수 있어요.
2. 스픽 앱 이용하기
어떤 분들은 위 과정조차 귀찮고 힘들다고 하시더군요. 사실 저도 익숙해지기까지 시간이 좀 걸리긴 했습니다. 문장이나 대화를 직접 만들어보는 경험이 많으신 분들은 거의 없을 테니까요.
스픽 앱을 사용하시면 위에서 그나마 귀찮은 부분들은 모두 사라집니다. 학습자는 그저 자신이 원하는 주제 등을 고르고, 영어 스피킹을 하기만 하면 되죠.
사실 무료는 아니기 때문에 추천해 드릴까 망설여지긴 하는데, 영어 회화에서 필요한 꾸준함과 노출 면에서 앱을 사용하면 굉장히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한 모든 귀찮은 과정이 생략됨은 물론, 영어 실력을 빠르게 올려줄 많이 쓰이고 교육적인 문장들을 선별해서 추천해 주니까요.
한 번 체험해 보시고 괜찮다 싶으면 충분히 투자해 볼 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 부담되는 가격도 아니니까요.
3. 리스닝 마스터하기
이번엔 정말 의욕이 하나도 없고, 영어 공부를 꾸준하게 진행해 본 적이 전혀 없는 분들도 아주 편하게 진행하실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스피킹을 하기 전에 리스닝부터 마스터하는 방법입니다. 듣기, 읽기중 하나만 실력을 올리면 스피킹을 배우기 매우 쉬워집니다. 그런데 보통 읽기보다는 듣기 능력을 키우는 게 쉽고 편합니다.
바로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내가 흥미를 가질만한 콘텐츠를 선택한다.(만약 아직 영어 실력이 부족하시면 어린이용 영화 정도가 적당합니다.)
- 그 콘텐츠를 자막 없이 보면서 내용을 유추한다.
- 내용을 유추하며 본 콘텐츠를 자막을 켜두고 두 번 정도 더 본다.
- 콘텐츠를 등교, 출퇴근 등 시간이 남을 때마다 음악 대신 듣는다.
- 귀에 익숙해 졌을때쯤 자막 없이 콘텐츠를 다시 즐긴다.
- 거의 대부분 자막 없이 이해가 되면 다른 콘텐츠를 찾아본다.
- 이해가 잘 되지 않으면 자막을 키고 다시 본 다음 위 과정을 반복한다.
위 방법은 정말 추천해 드리는 방법입니다. 별 노력 없이도 귀가 트이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