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수를 생각하시는 분 중 가장 먼저 생각하는 방법이 재수 종합학원입니다. 수험생이 재수 종합학원을 다녀야 할지 아니면 다른 방법을 생각해야 할지와 만약 다닌다면 어떤 학원을 다녀야 할지에 대해서 깔끔한 판단을 하실 수 있도록 그 기준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재수 종합학원
재수 종합학원 생활
재수 종합학원 통칭 재종반으로 불리는데요. 8시 가량에 학원에 모여 수업을 듣기 시작합니다. 학교나 다른 학원 수업과 비슷합니다. 50분 쉬고 10분 휴식하고 점심시간까지 수업을 듣습니다.
점심을 다 같이 먹고 오후에는 수업 또는 자습을 합니다. 요즘 대부분의 재수 종합학원은 학생들에게 자율을 부여해 필요한 수업이 있으면 신청해서 듣거나, 필요 없다고 생각하면 자습을 합니다.
이후 저녁 시간이 되면 다시 석식을 먹습니다. 이후에는 거의 대부분 자습을 진행합니다.
보통 4시 이후에는 대부분 자습을 진행하는데 이때, 학원 강사들이 진행하는 특강을 듣기도 합니다. 재종반의 수업료는 기본 수업료와 교재비만 봐도 100만 원이 훌쩍 넘는데, 여기에 식사와 특강 등을 추가하면 150은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수준입니다.
특강은 재수 종합학원 소속 혹은 외부의 강사가 직접 수업을 하고 자료도 주고 관리도 해주는 등, 잔뼈 굵은 전문 강사의 케어를 받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재수 종합학원 장점
위에서 서술한 재수 종합학원의 생활을 들여다 보면 드는 생각이 있을 겁니다. 수업 듣고 자습하고 끝입니다. 정말로요. 수업이 좋긴 합니다. 당연히 경력이 대단하신 전문 강사들의 수업이다 보니 일반적인 학원이나 학교 수업보다 퀄리티가 좋습니다.
다만 이는 대치동의 몇몇 유명 학원이나 인강 수업에 비할 바는 안 됩니다. 또한 자습 환경 같은 경우 많은 학원들이 신경을 쓰지만, 혼자서 스카를 다니거나 집에서 공부하는 환경에는 역시 비할 바가 안 됩니다.
그렇다면 혼자서 독서실이나 스터디 카페를 다니면서 인강으로 수업을 들으면 수업 퀄리티 면에서도, 자습 효율 면에서도 더 좋은데 굳이 재종반에 다녀야 할 이유는 무엇일까요?
재종반의 가장 강력한 장점은 '관리'입니다. 보통 재수 종합학원은 한 명의 담임선생님을 배정해 학생의 학습을 관리해 줍니다. 수험생활 전문가가 뒤에서 든든하게 버텨주는 것만큼 좋은 것도 없습니다.
또한 환경이 좋습니다. 재수 생활을 혼자서 하다 보면 정체성에 혼란도 오고, 하루 종일 공부만 하고 있는 자신의 못습을 보며 회의감도 들기 마련입니다. 자신이 생활패턴, 공부 패턴을 잡지 못했다면 재종반은 최고의 선택일 수 있습니다.
재종반에 들어가면 주변에 전부 나와 같은 상황에서 공부를 하고 있는 학생들이 있으니 소속감으로 인해 안정감이 들고 경쟁의식도 생길 수 있습니다.
양질의 콘텐츠 또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학원 자체에서 제공하는 양질의 문제나 모의고사 시험지 등 실제 시험환경에 맞춘 실전 훈련의 기회 또한 꾸준히 제공받습니다.
이외에도 학원 자체에서는 학생을 대학에 보내는 것이 곧 학원의 실적이다 보니 어떻게든 학생들을 대학에 보내고자 끝없이 노력합니다. 이게 대한민국 사교육이 여기까지 발전한 이유이겠죠. 그런 환경에 속해 있으면 알게 모르게 많은 긍정적 영향들을 받게 됩니다.
재수 종합학원 단점
가장 큰 단점은 너무 비싸다는 것입니다. 금전적인 문제가 전혀 상관 없는 학생이면 몰라도, 재종반에 다녔던 제 경험을 말씀드리자면, 집안 사정을 알면서 한 달에 수백씩 학원에 들어가는 게 얼마나 신경 쓰이는 일인지 말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다음은 낭비하는 시간이 많게 느껴진다는 점입니다. 좋은 수업이긴 하지만 인강 수업보다는 퀄리티가 떨어집니다. 그리고 30~40명 단위로 수업을 듣기에 개인에 딱 맞는 수업을 듣기는 힘듭니다.
저 또한 이렇게 수업을 듣는 것보다 인강을 듣고 자습시간을 더 늘리는 것이 좋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여기에 왔다 갔다 통원하는 시간, 단체 생활을 통해 여러 시간들이 추가 되면서 학원을 다니는 중에 점점 시간이 낭비되고 있다는 생각이 드실 수 있습니다.
자습 환경이 불량하다는 점도 있습니다. 스터디카페에 개인실을 쓰거나 혼자 집에서 공부를 하는 것보다는 아무리 학원의 시설이 좋아도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단체 생활 자체에 대한 스트레스도 있습니다. 수업을 듣는데 옆사람이 다리를 떨거나 수업 태도가 불량해 신경이 쓰인다거나 수업 또는 자습 자리가 좁다는 등의 여러 일들이 발생합니다.
재수 종합학원 추천
위의 장단점을 고려해 보신 이후에 정말 내가 재수 종합학원을 다니는게 맞을지 결정하시는 게 좋습니다. 어떤 공부 방법이든 장점이 있고 단점이 있습니다.
혼자서 하시는 게 편하시다고 하셔도 시간이 지나서 나태해 졌을때 이를 아무도 잡아주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비슷한 집단에 속해있지 않고 혼자서만 이 힘든 수험생활을 버티다보면 쉽게 무너지는 순간도 있을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학생의 성적대에 따라서 재수 종합학원을 다닐지 결정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학생의 성향을 보는 게 더 중요합니다.
우선 한 달이든 이주일이든 혼자서 계획을 짜서 공부를 진행해 보세요. 만약 그 기간동안도 제대로 계획을 지키지 못하면 높은 확률로 이후에도 공부를 제대로 하지 못할 것입니다. 이런 경우엔 관리와 생활을 잡아주는 재종반이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일단 학원에 들어갈 것으로 결정했으면 수능 날까지 다닐 각오를 하시라는 겁니다.
중간에 맞지 않아서 나오거나 나와서 더 잘할 자신이 있어 나오는 사람들 중 성공하는 사람보다 실패하는 사람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그 학생이 학원에서 얼마나 열심히 했고, 공부에 자신이 있는지는 상관없습니다. 그냥 그 짧은 수험생활 속에서 중간에 환경이 크게 바뀌는 도박을 하시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재수 종합학원 대안
- 독학 재수 학원 : 만약 나는 학원 수업은 필요 없고 관리만 필요하다고 하시면 하나의 대안이 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재종반에 비해 결과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유는 어쨌든 공부는 혼자서 하는 것인데 독학 재수 학원에서는 자율적인 자습을 해야하기 때문에 공부에 대한 강제성의 측면에서 재종반에 비해 많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관리가 필요하시면 오히려 재종반이 더욱 좋은 대안일 수 있습니다. 자기 자신을 믿지 못해서 독학 재수 학원에 가려는 학생들은 오히려 이도 저도 아닌 선택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런 학생들은 재종반에 가시는 것을 더 추천합니다.
- 혼자서 재수 : 이건 웬만해선 추천해 드리지 않는데, 이유는 아무리 공부를 열심히 잘하는 학생도 수능날까지 꾸준하게 처음 계획한 공부를 이행하는 학생은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상적으로 보면, 자신에게 100% 맞는 자기만의 커리큘럼을 짤 수도 있고, 비용도 적게 들고, 편하고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지만, 위에서 서술한 재종반의 장점들을 모두 포기해야 할 수 있습니다. 정말 냉정하게 자기 자신을 판단해 보시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